유틸정보
메뉴 목록
스페셜
238 건
-
- (150)2020비엔날레 가이드
- [2020-09-01] 편집부 [772]
-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①-新섞기시대_또 다른 조우Geumgang Nature Art Biennale : Neomixed Era with Neobalanced Encounter ■ 일정 8.29 - 11.30■ 장소 연미산자연미술공원, 금강자연미술센...
-
- (149)디지털 이미지와 사진아카이브
- [2020-08-01] 안홍국 [617]
- 해인사 팔만대장경 ⓒ 2003, Joone Hur, flickr.com 현재 디지털아카이브의 시스템은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s, 1996- ), 웨이백머신(Wayback Machine, 2001- ), 유로피아나(Europeana) 등이 제공...
-
- (148)두 작가를 통해 ‘공동체’를 생각한다
- [2020-04-02] 김주원 [1229]
- “내가 이방인이라는 건 알지만 그렇다고 적은 아니란 말이오”“물론 그렇겠지요. 하지만 이 마을에서는 그 두 단어가 같은 뜻이랍니다.” - 토니 모리슨의 소설 『파라다이스』 중에서 전쟁과 전염병...
-
- (147)정신 없는 미술
- [2020-04-01] 강태성 [1056]
- The title page of the 1859 edition of 「On the Origin of Species」 만지는 것은 생각이 아니다. 미술과 음악은 (…) 생각을 넘어가는 것이다.- 플로티노스 1859년 다윈의 『종의 기원』 출판 이후, 인간은 ...
-
- (146)작품의 DNA와 아카이브의 컨텍스트화
- [2020-03-01] 황인 [776]
- 지자체의 미술관이 늘어나면서 아카이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미술관이 생기면 작품수집도 수반된다. 미술관의 작품수집에는 작품에 대한 진위감정과 시가감정이 필수적이다. 진위 감정은 진품으로...
-
- (145)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이제부터 시작이다
- [2020-02-02] 김달진 [1661]
- “아카이빙 자료 수집 연구 지원사업은 국내 시각예술계 원로작가의 평생 화업을 연구, 정리하여 디지털 포맷으로 아카이빙함으로써 한국 근현대 미술자료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한국미술의 국제적 위상...
-
- (144)미술평론가의 현재
- [2020-02-01] 양은희 [1230]
- 좌) 『비평의 조건』 표지우) 서울시립미술관 주관 제3회 ‘SeMA·하나 평론상’ 공동 수상자 장지한·이진실 몇 년 전 한 미술평론가가 사석에서 어두운 얼굴로 토로한 적이 있다. 한국에서 미술평론가라...
-
- (143)디지털과 아날로그 공존시대에 바라보는 미술잡지의 미래
- [2020-01-02] 심현섭 [1019]
- 2019년 11월,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 열린 ‘미술을 읽다-한국 미술잡지의 역사전’과 4회의 연계 강연은 디지털과 아날로그 공존 시대에 잡지의 미래를 점쳐보는 시간이었다. 전시는 역사적 가치가 있...
-
- (142)시대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전시의 대안, 아트커뮤니티
- [2020-01-01] 전민경 [1497]
- 시대적 상상력을 발휘하는 전시의 대안, 아트커뮤니티제도권 미술의 돌파구 _ 동시대 미술을 무대로 하는 퍼포밍 아트 시리즈 3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YCI잘츠부르크글로벌세미나(2019.10.22-10.27, sal...
-
- 2019 ③ 시장친화적인 현대미술의 선전과 미술 개념의 변화
- [2019-12-23] 반이정 [1220]
- 2019 ③시장친화적인 현대미술의 선전과 미술 개념의 변화 반이정 미술평론가 미술 공모전에 심사를 반복해서 참여하면서 전에는 의식하진 못했으나 응모작들의 양상이 이전 공모전과는 달라졌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