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호와 인상주의 : 빛의 약동에서 색채로》
전남도립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 공동주최로 개최
- 동경예술대학 졸업작품, 프랑스 인상주의 작품 VR전시도 -
전남도립미술관(관장 이지호)은 《오지호와 인상주의 : 빛의 약동에서 색채로》전을 11월 15일부터 25년 3월 2일까지 개최한다. 이 전시는 2025년 오지호 탄생 120주년을 맞이하여, 국립현대미술관과 공동기획으로 마련되어 오지호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회화작품 100여 점, 아카이브 100여점, 오지호의 데드 마스크와 생전에 사용하던 유품(이젤과 팔레트, 작업복 등)이 전시된다.
더불어 인상주의의 시대적 의미와 현대적 의의를 제고하기 위하여 오지호, 김홍식, 김용준의 동경예술대학 졸업작품(초상화 등)과 일본동경예술대학교 교수이자 일본의 대표 인상주의 화가인 오카다 사브로스케, 후지시마 다케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오지호 작가의 화업을 이어나간 오승우(장남), 오승윤(차남), 오병욱(장손)의 대표작품을 전시하여 근현대 서양 화단을 이끌어 온 오지호 일가의 회화 세계를 재조명한다.
2024년도는 1874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1회 인상파 전시로부터 150주년을 기념하는 큰 의미를 갖는 해이다. 프랑스의 인상파를 소개하기 위해 이번 전시에 특별히 인상주의 대표작가인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의 예술세계를 VR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된다.
모후산인 오지호(吳之湖, 1905~1982)는 한국의 자연과 풍토를 주제로 “빛에 의해 약동하는 생명”을 표현하고자 인상주의 기법을 도입하여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구축한 한국 서양화단의 선구자로 평가된다. 그는 맑고 밝은 색채와 빛을 통해 드러나는 자연의 생명력을 강조하며, 한국의 자연주의와 서구 인상주의 화풍을 결합한 독창적인 미학을 제시하였다. 특히 1970년대에는 인상주의적 색채보다는 한국 자연의 본질적 아름다움을 더 깊이 탐구하며, 동양적 정신의 우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그는 마치 시처럼 내면의 감성을 통해 자연의 정신을 화폭에 담아낸 것이다. 오지호는 “회화는 태양과 생명과의 관계이자 융합이다. 회화는 환희의 예술이다.”라고 언급하며, 작품 속에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담고자 했다.
또한, 사회사상가로서 민족주의적 가치를 바탕으로 우리말 표기와 국한문 혼용 사용, 한자교육 운동을 주창하며 사회운동에도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구상회화론 선언>, <순수회화론>, <피카소와 현대회화>, <현대회화의 근본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회화 관련 논문을 발표한 최초의 화가이기도 하다. 이러한 그의 문화 예술적 유산은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그는 1982년 작고하기까지 무등산 아래 광주 지산동 초가에서 남도의 풍경과 정취를 담는 창작 활동을 지속했으며 특히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창립을 통해 국한문혼용운동뿐 아니라 ‘계고회’稽古會를 조직하여 우리문화보존운동에도 앞장섰다. 오지호의 예술정신과 실천적 행위는 바로 주체적인 민족문화의 정립에 근간을 둔 이른바 지사적 삶의 태도와 상응한다.
이번 전시는 크게 시기별 활동 범위와 특성에 따라 ‘인상주의를 탐색하다’(1920~1945), ‘남도 서양화단을 이끌다(1946~1970)’, ‘한국 인상주의를 구현하다’(1971~1982)로 구성된다.
1부, ‘인상주의를 탐색하다’는 1920년대 동경예술대학 유학 시절 제작한 작품과 한국 최초 서양화 미술 단체인 ‘녹향회’활동, 1930년대 개성 송도 시절에 출간한 한국 최초의 원색화집 『오지호‧김주경 2人畫集』(1938)에 수록된 <처의 상>, <임금원>과 국가등록 문화재로 지정된 <남향집> 등 인상주의 천착기에 제작한 대표적인 작품들이 전시된다.
2부, ‘남도 서양화단을 이끌다’는 해방 이후 산 풍경과 항구‧배를 그린 바다 풍경, 꽃과 식물, 열대어 등 남도 서양화단을 주도했던 시기로서 오지호의 화업을 이어나간 아들 오승우(1930~2023), 오승윤(1939~2006), 그리고 장손 오병욱(1958~)의 작품들이 함께 감상할 수 있다.
3부, ‘한국 인상주의를 구현하다’는 1970년대 이후 빛과 색채로 구축한 남도의 풍경뿐만 아니라 1974년, 1980년 두 차례의 여행을 통해 담아낸 유럽풍경들과 그가 유작으로 남긴 미완의 작품 <쎄네갈 소년들>(1982)을 만날 수 있다. 특히 문헌, 사진, 실물자료 등을 토대로 구성한 아카이브는 《오지호화백작품전》(1948), <아미타후불탱화>(1954)와 미술론‧미술비평, 국‧한문 혼용운동, 문화재 보전운동 등 다양한 활동 기록을 살펴볼 수 있다.
프랑스 인상주의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VR체험은 2개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로 ‘클로드 모네’의 대표적인 작품인 <수련의 집착> 작품을 통해 지베르니 정원으로 안내를 받아, 그의 작업실을 탐방하며 모네의 작업세계를 살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로 ‘빈센트 반 고흐’가 소장 하고 있었고 현재는 오르세 미술관의 소장품 중 하나인 ‘팔레트’를 통해 ‘빈센트 반 고흐의 팔레트’라는 주제로 반 고흐의 작품 네점을 인터랙티브(interactive)한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다.
전남도립미술관(이지호 관장)은 “이번 전시는 자연과 대상에 대한 생명력을 한국의 빛과 색채로 완성시킨 오지호 화백 작품의 정수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며 “오지호 화백의 빛과 색채로써 오지호 화백만의 생명의 찬가를 느껴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개막식은 11월 19일(화) 오후 3시부터 진행된다. 또한, 전시연계 행사로 국제 학술세미나를 11월 28일(목) 오후 2시에 개최한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립미술관 누리집(artmuseum.jeonnam.go.kr) 및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