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의 미술가 34인』은 90년대에서 최근까지 발표된 전시 서문과 리뷰를 모은 것으로, 그간 100여 명에 이르는 작가론을 써온 저자의 4번째 작가론집이다. 박수근•권영우 등의 전시 서문과 전혁림•이성자 등의 관련 세미나 수록글, 김환기•천경자 등의 전시 리뷰가 포함됐다. 『한국 현대미술의 탐구』는 근대기 전통 회화가 근대 회화로 발전하는 과정을, 체계를 갖추어 정리한 시도이다. 미술이라는 말이 처음 쓰인 1910년 초부터 회화의 변화 과정에서 문제와 성과를 다루고, 전통에서 탈바꿈한 산수화에 이어 서민 생활 속에서 찾은 조형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양상과 70년대 등장한 단색화까지, 전통부터 한국 현대미술 사이의 고리를 작가 활동 중심으로 찾아볼 수 있다.
지은이 | 오광수
1938년 부산 출생으로, 홍익대학교 미술학부에서 회화를 수학하고, 196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부문으로 당선하며 데뷔했다. 『공간』 편집장을 거쳐, 「한국미술대상전」 「동아미술제」 「국전」 등의 심사위원과 칸 국제회화제(1985), 베니스 비엔날레(1997)의 한국 커미셔너, 광주 비엔날레(2000)의 전시 총감독을 맡은 바 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전문위원을 거쳐 환기미술관 관장,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뮤지엄 산 관장,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한국근대미술사상 노트』(1987), 『한국 미술의 현장』(1988), 『한국 현대미술의 미의식』(1995), 『김환기』(1996), 『이야기 한국현대미술, 한국현대미술 이야기』(1998), 『이중섭』(2000), 『박수근』(2002), 『21인의 한국 현대미술가를 찾아서』(2003), 『김기창·박래현』(2003)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
1장 서화에서 미술로
서화에서 미술로
동양화와 한국화
백양회에서 수묵화 운동까지
서체 충동과 현대미술
이응노와 문자추상
2장 자연의 발견과 원형 탐구
자연의 발견-청전과 소정
원형탐구-박생광의 무화와 역사화
원형탐구-김기창의 바보산수
원형탐구-전혁림과 민화
3장 단색화의 구조와 정서
단색화란 무엇인가 초기의 단색화
백의와 백자
한지의 물성과 드로잉
4장 초기의 단색화가들
김환기/곽인식
윤형근
박서보
김기린
권영우/정창섭
정상화
서승원/이승조/최명영
이동엽/허황
최병소/김장섭
김홍석
하종현
진옥선/이정지/윤미란
김태호
5장 부록
한국의 모노크롬과 그 정체성
모노크롬은 이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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