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1990, 카셀하우스 조셉손, 장크트갈렌 ⓒ Hans JOSEPHSOHN한스 조셉손(Hans JOSE-PHSOHN, 1920-2012)의 프랑스 첫 회고전이 큐레이터 알베르트 올렌(Albert OEHLEN, 1954- )의 시선을 통해 자유롭게 펼쳐진다. 독일의 신표현주의 작가인 올렌은 스위스 장크트갈렌의 ‘카셀하우스 조셉손’에서 그의 작품을 처음 접하고 강렬한 조형적 언어에 큰 울림을...
<다리와 파파야 나무가 있는 마을>, 1953 ⓒ Tarsila do AMARAL브라질의 모더니즘을 이끈 대표적 여성화가 타르실라 도 아마랄(Tarsila do AMARAL, 1886-1973)의 작품 150여 점을 소개하는 회고전이다. 1920년대에 파리에서 입체주의와 원시주의에 기반한 작업을 하다가 상파울로로 옮겨 ‘식인주의’ 운동을 했는데 이 운동은 외국과 식민지 문화를 수용하...
〈탑햇을 쓰고 노젓는 사람〉, 1877-1878, 캔버스에 유채, 90×117cm올 가을 오르세미술관은 귀스타브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 1848-94)의 사후 130주년을 맞아 작가가 즐겨 다루던 ‘남성성’이라는 주제로 관객을 맞이한다. 새롭고 진정성 있는 예술을 추구하던 카유보트는 형제, 일꾼, 지인들과 오스만식 파리, 근교의 휴양지 등 주변 환경을 주제 삼...
기브 파텔, <손수레와 두 남자>, 1979ⓒ Gieve PATEL, 사진:Barbara KENNEDY비상사태의 미명아래 이뤄진 독재, 사회 개혁, 급진적인 도시화, 핵실험 등 국가적 차원의 격동의 시기였던 1975-98년 사이의 인도 미술을 조망하는 이 전시는 정치경제학자 수딥타 카비라지가 쓴 동명의 에세이에서 제목을 따왔다. 수닐 굽타(Sunil GUPTA), 쉴라 고우다(Sheela GOWDA...
<안경의 대화>, 1966 ⓒ Lygia Clark 사진: 에두아르도 클라크, 리지아클라크문화협회 제공 기하학적 추상의 형태를 쫓되 시간과 공간의 요소를 적극 불러와 경험으로서의 예술을 강조했던 ‘신구체주의 운동’을 통해 브라질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끼친 리지아 클라크(Lygia CLARK, 1920-88)가 1970년대 초까지 행한 실험을 조망한다. 널리 알려진...
<블루 인테리어>, 1883, 캔버스에 유채, 84×66cmⓒ Harriet Backer, National Museum of Art, Architecture and Design하리에트 바케르(Harriet BACKER, 1845-1932)의 프랑스 첫 회고전이 열린다. 그녀는 19세기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여성작가로 목가적인 실내풍경, 노르웨이의 전통적인 교회전경, 초상화, 정물화 등을 자유로운 터치에 풍부하고 밝은 색채를 담아...
빈센트 반 고흐, <해바라기>, 1888 ⓒ Vincent Willem van Gogh파리 생활을 접고 프랑스 남부 아를에 정착했던 1888-90년 사이에 제작된 반 고흐의 작품 60여 점을 모은 이 전시는, 그곳에서 목격한 풍경과 새로 맺은 인연을 담은 그림을 통해 일상에서 시와 사랑을 보았던 반 고흐의 시각을 따라가는 동시에, 공동 화실을 꾸리며 희망했던 처음과 달리 ...
전시전경쑤이저우(隨州)시박물관 소장 양자산악후묘(羊子山噩侯墓)와 예자산증후묘(葉家山曾侯墓) 출토 청동기 51점이 전시되며 대부분 일급유물 이다. 약 3000년 전 서주 초기 악후묘에서 출토된 신면(神面) 4점을 위주로 청동기의 형태와 기능에 따라 병기(兵器), 식기(食器), 주기(酒器), 수기(水器)와 수레와 말 장식 등 예기(禮器)를 보여주며 동서양 청동 ...
전시 전경 ⓒ Agustina WOODGATE 아르헨티나 출신 아구스티나 우드게이트(Agustina WOODGATE, 1981- )는 사람과 기관 간의 관계를 조사하여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공공 설치로 알려졌다. 〈볼룸(Ballroom)〉은 정교하게 사포질 된 지구본을 통해 중요한 지식의 원천에서 침묵의 물체로 변형된 모습으로 상실된 방향성을 나타낸다. PEM에서의 첫 공개를 위해 디지...